
미담타임스 김교환 기자 | 부산시는 오늘(11일)부터 14일까지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장 3홀에서 개최되는 '2025 부산국제아동도서전'에서 부산시 어린이신문 '빅(Big)아이 도란도란' 홍보관(부스)을 운영한다고 밝혔다.
이번 홍보관(부스)은 ▲어린이신문 '빅(Big)아이 도란도란' ▲영어신문 '부산 이즈 굿(Busan is Good)' ▲온라인 영어 뉴스 '데일리 부산(Daily Busan)' 등 어린이에게 도움이 되는 부산시 미디어를 한자리에서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.
지난 6월 창간한 부산시 어린이신문 '빅(Big)아이 도란도란'은 어린이의 문해력 향상과 지역 자부심 고취를 목표로 제작되며, 부산 초등학교 3~6학년 전 교실에 계간으로 배포되고 있다.
특히 ‘꼬마부산기자단(꼬부기단)’이 직접 체험·취재해 작성한 다양한 기사로 구성돼 ‘어린이가 만들고 어린이가 읽는 신문’이라는 정체성을 확고히 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.
이번 '2025 부산국제아동도서전'에서는 이러한 부산시 어린이신문의 정체성을 살려, '꼬마부산기자단'이 직접 홍보관(부스)을 운영하며 관람객에게 신문을 소개하고 자신들의 활동 경험도 생생하게 전한다.
‘꼬마부산기자단’은 행사 기간 ▲어린이신문 및 기자단 홍보 ▲기자단 2기 모집 안내 ▲기사 쓰기 체험 도우미 ▲현장 스케치 및 취재 등 실제 기자 역할을 수행한다.
부산시 어린이신문 '빅(Big)아이 도란도란' 홍보관(부스, 'B23')에서는 창간호부터 12월 발간한 제3호까지 전시되며, 어린이신문·영어신문 최신호가 현장에서 배부된다.
또한 ▲‘오늘은 내가 기자!’ 미니 기사 쓰기 ▲숨은그림찾기 등 어린이 참여 프로그램이 운영되고, 참가자에게는 다양한 경품 뽑기 기회가 제공된다.
시는 이번 홍보관(부스) 운영을 통해 ▲어린이신문 브랜드 인지도 제고 ▲꼬마부산기자단 신규 모집 확대 ▲영어신문 홍보 강화 ▲어린이 언론 체험 기회 확대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한다.
한편, 2026년 활동할 꼬마부산기자단 제2기는 부산 초등학생 4~6학년(2026학년도 기준)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31일까지 모집하고 있으며, 자세한 내용은 부산시 어린이신문 '빅(Big)아이 도란도란'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.
원영일 시 대변인은 “어린이신문 부스는 어린이기자단이 직접 신문과 기자단을 소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”라며, “부산을 배우고 기록하며 성장하는 어린이 미디어 생태계가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한다”라고 전했다.












